개발일지

2023.12.5 TIL

과일바구니♡ 2023. 12. 5. 19:16

1. 배운내용

   1) 코딩 커멘션

  • 다른 사람들도 이해하기 쉽게 코드를 작성하는 규칙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다릅니다. (Coding Convention)

2) 자주 표기하는 커멘션

   - camelCase (카멜케이스) 표기법 : 낙타 표기법, 앞에 첫글자 소문자, 뒷 첫글자 대문자(코틀린에서) 사용함

      주로 변수, 메소드의 이름을 지정할 때 사용해요

 seoulFood (O) 

 

 - snake_case (스네이크케이스) 표기법 : 뱀 형상으로, 단어간에 _를 넣어 이어줍니다.( 코틀린에서 사용함)

     주로 상수의 이름을 지정할 때 사용해요

seoul_food (O) 

 

 -PascalCase (파스칼케이스) 표기법: 주로 클래스의 이름을 지정할 때 사용해요

SeoulFood (O)

 

3) 출력과 입력

    출력:  프로그램에서 다른 장치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행위를 뜻하며, 전문용어로 Output 이라고 합니다.

  입력:  다른 장치로부터 데이터를 불러와서 프로그램에서 확인하는 행위를 의미하고, 전문용어로 Input 이라고 합니다.

  코틀린 입력과 출력 예시

   - 모니터에 간단한 정보를 출력해볼게요
Kotlin
println("안녕하세요")
println("나는 코틀린이 좋아요")
  -키보드에서 입력한 텍스트를 불러오는 실습을 해볼게요
Kotlin
val dataString = readLine() println("나는 ${dataString }를 입력했어요!")
 -키보드에서 입력한 숫자(정수)를 불러오는 실습을 해볼게요
Kotlin
val dataNumber = readLine()!!.toInt()
val sum = dataNumber + 3
println("입력은 ${dataNumber}인데 3을 더해서 ${sum }이예요!")

 

5) 자료형 

  • 프로그램의 모든 정보를 데이터 또는 자료이며,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 적절한 형태를 자료형이라고 정의합니다.

-예시 

  *비트는 컴퓨터 메모리를 구성하는 방 한칸이라고 생각하면 쉬워요. 8비트가 1바이트 입니다. 실제로 개발자들과 작업하다보면 실수라는 용어를 많이 쓰는데, 실수는 소수로 데이터 공간을 작업용량에 맞춰 하는 것으로 추천합니다.

   *한글은  chat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크기 특징

Long 64비트 정수
Int 32비트 정수
Short 16비트 정수
Byte 8비트 정수
Double 64비트 실수(소수)
Float 32비트 실수(소수)
Char 16비트 하나의 문자
Boolean 8비트 논리(참 또는 거짓)
String X 문자열

 

자료형의 중요성

  -제한적인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중요합니다. (컴퓨터의 하드웨어 사양은 제한적입니다.)

 

등 강의정리였습니다.

 

2. 오늘 있었던 일

  오늘 아침 9시부터 10시까지 코딩테스트를 하는데, 강의를 들은대로 코드를 보고, 여러가지로 적용해봐도 안되서,

 55분쯤 한 문제 풀어보겠다고 헤맸다.. 결국은 에러 난것 제출하고, 다른사람 코드 짠것을 보고 적용해서 결과값을 보았다.

어이도 없고, 슬프니까 얼굴에 쓴 웃음이 걸렸다. 느낀 감정은 울고싶다 였었다.

오전에 코틀린 강의를 듣고, 점심을 먹은  후에 오전에 들은 강의 내용을 블로그에 내 언어로 정리를 하였다.

*오후에 튜터님 찾아가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정하는 것을 다시 해보았다. 어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안 깔리는 이유를 몰라서 고생을 했었다...튜터님이 도와주시니 차례대로 설정되고, 강의에 나온 코드들을 따라하며 연습할 수 있었다.*

 

오후 2시에 내일배움캠프 학습법 특강이 있어서 한시간 들었다.

**마음가짐- "나는 개발자다" 그리고 꺽이더라도, 계속 하는 것. 질문하기위한 팁과 튜터님들, 매니저님들께 질문하기,

개발자로서 코드들을 따라하고, 역할을 이해하고, 적용해보고, 다른사람에게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역량과

말하고자 하는 부분 맥락을 말해주면서, 하고자 하는 말을( ~를 이러하니, 이런 방법은 어떨까요?)등 예쁘게 말하고, 

의사소통이 원할 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 인성적으로 문제가 없을 것 등이  주니어개발자들을 업체에서 선별할때 보는 

기준이라고 하였다. 노력할 부분이 많은 것 같다.

강의도 우선은 큰 맥락에서 먼저 보고, 어려운 부분은 다시보라고 권장하였다.**

 

코틀린 2주차 강의를 큰 틀에서는 보았다. 여전히 어려운 부분도 있을거고, 이해하지 못한 코드도 있을터지만, 

오늘의 목표인 코틀린 2주차 강의를 집중해서 듣고, 따라하는 부분( 따라하지 못한 것도 있습니다.)을 해가면서 들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두었다.

 

저녁시간에는 팀원들과 서로에 대한 부분와 궁금한 점을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야기를 나누면서 알고리즘 코드카타에서 언어부분에 kotlin으로 바꿔야 하는 것과,

코드 해석하는 부분을 팀원들에게  설명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println가 전혀 안먹히는것도 알게되었다.

제가 실제로 곱하기 알고리즘 코드카타를 팀원들과 화면공유하여 풀고, 내 나름에 해석을 들려주었다. 

팀원분이 내가 한 해석에서 빠진 부분을 알려주어서, 들었다.

앞으로 이런식으로 알고리즘 코드카타를 풀고 해석하는 과정을 숙제로 되도록 꾸준히 해볼려고 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하면서 나아지기를 바랍니다..**

'개발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12.7 TIL  (2) 2023.12.07
2023.12.6 TIL  (2) 2023.12.06
2023.12.4 TIL  (0) 2023.12.04
2023.12.2~2023.12.3 TIL  (0) 2023.12.03
2023.12.01 미니팀프로젝트 발표  (0) 2023.12.01